최종건 제1차관, 제2차 한-스페인 전략대화 개최

수교 70년을 맞이한 양국 간 협력 새로운 계기 마련 방안 모색

 

[와이뉴스] 최종건 제1차관은 12.3일 크리스티나 가약(Cristina Gallach) 스페인 외교차관과 제2차 한-스페인 전략대화를 화상으로 개최하고, △수교 70주년을 맞은 양국 관계 발전, △코로나19 대응, △경제·문화 분야 실질협력 강화, △한반도와 주변 지역 정세에 대해 협의할 예정이다.


최 차관은 지난 10.30일 개최된 한-이탈리아 전략대화에 이어 약 한 달 만에 스페인과의 전략대화를 개최함으로써,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유럽 주요국들과의 전략적 소통 및 협력 활동을 계속할 예정이다.


최 차관과 전략대화를 개최하게 될 가약 스페인 외교차관은 언론인 출신으로 유럽연합[EU]/북대서양조약기구[NATO]/국제연합[UN] 등 다양한 국제기구에서 근무하였으며, 특히 반기문 前 UN사무총장의 재임 당시 공보담당 사무차장*으로 활동했던 이력을 가지고 있다.


이번 전략대화에서 양 차관은 올해가 한-스페인 수교 70주년을 맞는 중요한 해임을 감안하여, 양국 간 현안들을 점검하고, 협력의 새로운 계기를 마련할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양 차관은 지난주 화상으로 개최된 ‘제13차 한-스페인 포럼’에서 각각 양국 정부대표로 축사를 함으로써, 양국 간 교류·협력을 늘리려는 민간 차원의 노력에 힘을 실어준바 있다.


이번 전략대화는 수교 70주년을 맞이한 양국 관계를 돌아보고, 향후 한-스페인 양자 협력을 비롯하여 다자 협력 및 한-스페인-중남미 삼각협력 등 여러 방면에서의 협력 방안을 포괄적으로 논의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뉴스출처 : 외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