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뉴스] 미국과 중국의 디지털 디커플링(탈동조화)가 중국내 유럽기업 비즈니스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었다. 駐중 유럽상공회의소와 獨 경제연구소 MERICS는 14일 발표한 보고서에서 美의 중국산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퇴출과 中의 對미 반도체 의존도 완화 등 디지털 디커플링이 심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Clean Network' 정책으로 중국을 배제한 글로벌 디지털 동맹을 추진하는 미국과 기술보호주의에 경도된 중국 사이에 유럽기업이 곤란한 상황에 놓였다는 지적이다. 특히, 美中 디지털 디커플링에 따라, 정보유통, ICT 장비, 디지털 상품 및 서비스를 중심으로 중국내 유럽기업의 비즈니스에 상당한 영향을 초래할 것으로 예상된다. 상당수 조사대상 유럽기업이 '정보(data)'에 대한 중국의 정의가 달라 비즈니스에 부정적 영향을 받고 있으며, 19% 기업은 신규 프로젝트를 포기 또는 연기했다고 답변했다. 디지털 디커플링 경향에 따라, 유럽기업은 글로벌 및 중국 비즈니스의 이원화 또는 중립적 형태의 사업체계를 고안해야 하는 부담이 가중될 전망이다. 업계는 두 가지 방안 모두 상당한 비용이 발생하고, 혁신, 효율화
[와이뉴스] EU-중국간 포괄적 투자보호협정(CAI)에 따르면, 양측은 전문서비스 인력의 상대국 이동 및 서비스 제공을 최대 3년간 허용키로 합의되었다. 이는 서비스 공급방식중 하나인 이른바 'Mode 4'를 CAI가 규정한 것으로, 양측 서비스 인력이 상대국 소재 지사 또는 현지법인에서 최대 3년간 서비스 제공을 허용한다. 또한, 양측은 보조금 투명성 제고를 위해 관련 내용을 일반에 공개토록 하는 등 보조금 투명성을 강화한 반면, 제조업과 일부 서비스는 관련 의무에서 배제한다. [보조금 투명성] CAI 협정에 따라, 양측은 보조금 지급시 1년 이내에 목적, 법적 근거, 형식, 지급 또는 할당금액, 수령자 등의 정보를 웹사이트에 공개해야한다. 또한, 보조금의 정의는 WTO 협정상의 정의를 준용하며, 보조금 투명성 관련 의무는 CAI 협정 발효 2년 후부터 적용된다. 다만, 관련 의무는 비즈니스서비스, 건설, 유통, 은행 및 보험, 보건, 관광 등 일부 서비스에 한정되며, 디지털 통신, 철도(지하철 포함)서비스 및 제조업 등은 제외된다. [보조금 규정 최소적용기준] CAI에 따르면, 3년간 531,000유로 이상의 보조금이 지급된 경우,
[와이뉴스] 올해 중국에서 생산하여 출시한 테슬라 SUV(Model Y)의 판매가는 34만 위안(약 5,742만 원)으로 수입산 모델의 49만 위안(약 8,241만원) 대비 30% 정도 하락했으며, 테슬라 Model 3보다 더 높은 판매량을 달성할 전망이다. 경쟁 브랜드인 웨이라이(蔚来)와 샤오펑(⼩鹏)은 이번 테슬라의 낮은 가격대가 자사 판매량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자사 제품의 장점 강화에 집중할 것 이라고 밝혔다. 테슬라 Model 3은 지난해 국경절에 가격을 인하한 이래 11월 2만 대를 판매하며 아우디 A4의 판매량을 제쳤음. 지난해 4분기 테슬라의 판매량은 총 18만 대로 전년 동기대비 8% 증가했다. 중국자동차공업협회 부비서장은 2020년 중국 전기차 판매량이 130만 대로 2019년 대비 8% 증가했지만 여전히 전체 자동차 판매량의 5% 정도에 그쳤으며, 이번 테슬라 가격 인하가 전기차 시장의 장기적 경쟁력 향상과 시장 확대에 도움이 될 것으로 평가된다. [출처 : 환구망 https://finance.huanqiu.com/article/41OB3p9NEgL] [뉴스출처 : 한국무역협회]
[와이뉴스] 미국 정부가 12일 에어버스 불법보조금 관련, 작년 변경된 품목의 對EU 보복관세 징수를 개시한 가운데, EU는 바이든 행정부에 협상을 통한 해결을 제안했다. 美 무역대표부(USTR)는 11일(월) 관보를 통해 작년 8월 변경된 에어버스 관련 새로운 對EU 보복관세의 징수를 12일(화)부터 개시한다고 발표했다. 앞선 2019년 WTO는 EU가 에어버스에 제공한 불법보조금에 근거, 미국에 약 75억 달러 상당의 EU 상품에 대한 100% 보복관세 부과 권한을 부여했다. 이에 근거, 미국은 2019년 10월 항공기 10%, 치즈, 와인 등 일부 식음료에 25%의 보복관세를 부과한 후 작년 2차례에 걸친 세율(2월, 항공기 10%→15%) 및 품목(8월, 독일 및 프랑스 상품 추가, 영국 상품 일부 제외 등)의 일부 조정을 단행했다. USTR은 WTO의 보잉 관련 EU의 對미 보복관세 판정을 앞두고 변경 품목에 대한 보복관세 징수를 유예한 후 지난 12일부터 징수를 개시했다. 이에 대해 EU 집행위는 바이든 행정부 취임을 앞두고 미국에 양자간 관계 개선 및 항공사 보조금 문제의 근본적 해결을 위한 협상을 제안했다. 프랑스도 에어버
[와이뉴스] 최근 로레알 산하의 남성용 화장품 브랜드 HOUSE 99는 티몰 플래그십숍을 폐점하였으며, 2021년 중국 사업을 접은 첫 뷰티브랜드가 되었다. HOUSE 99는 3년만에 영업을 중단했으며, 로레알은 향후 로레알 맨 엑스퍼트와 남성용 비오템 브랜드의 마케팅에 주력할 예정이다. 아이메이리서치에 따르면, 2020년 중국의 남성용 미용제품 판매규모는 167억 위안(약2.8조원)에 달하고, 유로모니터(欧睿咨询)는 2016~2019년 중국의 남성용 화장품 판매액 연평균 증가율이 13.5%에 달해 글로벌 평균 수준인 5.8%를 훨씬 추월했다고 밝혔다. 아이메이리서치 관계자는 중국 남성용 화장품 시장은 시장규모가 크고 소비능력이 비교적 강한 편이지만, 발전이 여전히 더디며 제품 특징이 선명하지 않은 문제점이 존재한다고 밝혔다. 최근 로레알이 중국 남성용 화장품 시장에서의 1위를 유지하고, 일부 글로벌 브랜드가 꾸준히 중국시장에 진출하고 있으며, 세포라는 2020년 9월에 중국 매장에서 남성용 색조화장품 시리즈의 BB크림, 톤업 크림, 스틱컨실러, 아이섀도 등 제품을 세계 최초로 선보였다. [출처 : 환구망 http://k.sina.com.c
[와이뉴스] EU 산업계 및 시민단체는 작년 말 원칙적으로 합의된 EU-중국 포괄적 투자보호협정(Comprehensive Agreement on Investment, CAI)에 추가 인권보호 장치를 촉구했다. 36개 산업 및 시민단체는 EU 집행위에 전달한 공동서한에서 CAI가 중국의 인권상황 개선에 역부족이라며, 구속력 있는 강행규정을 촉구했다. CAI에 규정된 강제노동금지 관련 ILO 기본노동권협약 비준과 관련한 중국의 '지속적 노력' 약속이 인권보장 장치로 미흡하다고 지적, CAI에 '무역 및 개발' 챕터 추가 및 구속력 있는 인권보호와 효과적 감시 및 이행강제 조치를 요구했다. 또한, 인권상황 감시 및 인권침해 판정을 위해 시민사회가 참여한 공공기구를 설치하고, 중국의 ILO 협약 비준이 CAI 비준의 전제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EU 집행위는 CAI가 중국 투자시장 개방 확대, 강제기술이전 및 조인트벤처 의무화 금지, 국영기업 보조금 투명성 제고 등 EU에 유익한 내용의 협정이라며, EU 이사회 및 의회의 조속한 비준을 촉구했다. 프랑스도 CAI 협정이 EU에 가져다줄 효익을 강조, 중국의 ILO 협약 비준과 관계
[와이뉴스] 2020년 베트남의 맥주 생산량은 전년 대비 10-20% 감소했다. 베트남 재무부의 발표에 따르면 2019년 베트남 맥주 협회(VBA) 회원사들의 총 세금 징수액은 약 26억 달러이다. 하이네켄, 사베코, 하베코 그리고 칼스버그와 같은 대형 맥주 회사들이 약 21억 5천만 달러를 세금으로 납부했다. 반면, 2020년 1월-10월 협회의 총 세금 징수액은 약 16억 9690만 달러에 불과하다. 2020년 1월 1일부터 적용된 음주운전 방지 및 음주단속에 관한 신규 법률, 코로나19 대유행 및 사회적 거리 두기가 맥주 수요 하락의 원인으로 꼽힌다. 베트남 최대 맥주 회사인 사베코의 재무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1월-9월 매출액은 약 8억 7755만 달러로, 전년 동기 매출액 12억 2,853만 달러에 비해 크게 감소했다. 수익은 약 1억 4,748만 달러로 하락했으며, 이는 2019년 동기 대비 약 4337만 달러 감소한 수치다. 또한 하베코는 2020년 1월-9월 수익이 2억 4,522만 달러로 전년 대비 16% 감소했다고 발표했다. 협회는 베트남 맥주 업계가 매년 10만 개의 직접 일자리와 수백만 개의 간접 일자리를 창
[와이뉴스] 중국 공업정보화부는 18개 업체가 코로나19 백신 대량 생산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생산한 백신마다 전자시스템으로 접종자 및 접종장소를 추적할 수 있다고 밝혔다. 공업정보화부는 기업의 핵심 원부자재, 핵심설비, 소모품 등 주요 생산물품의 공급리스크에 대한 연구판단 및 분석을 지원하며, 코로나 백신의 산업사슬과 공급체인의 안정을 적극 도모한다고 밝혔다. 백신 생산업체인 궈야오중성(国药中生)은 2020년 12월 30일에 허가를 취득했고, 현재 대규모로 생산을 진행하고 있으며, 2021년에만 코로나 백신 총 10억 개 이상 생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출처 : 중국청년보 http://finance.youth.cn/finance_cyxfrdjj/202101/t20210104_12647042.htm] [뉴스출처 : 한국무역협회]
[와이뉴스] 혼다가 반도체 부족으로 자동차의 생산조정에 나선 것이 7일 알려졌다. 우선 국내에서 1월에 4000대 정도를 감산할 방침으로, 스즈카제작소(三重鈴鹿市)에서 생산하는 소형차 ‘핏’을 중심으로 생산량을 줄인다. 코로나19 감염확대의 영향으로 반도체는 세계적으로 수급이 부족한 상황이다. 다른 자동차 대기업의 생산으로도 영향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 부족한 것으로 보이는 품목은 차량제어시스템에 사용되는 반도체 등이다. 외출 자제로 인한 스마트폰과 PC 수요 급증으로, 반도체 제조사들이 해당 품목의 생산에 집중함에 따라 자동차부품 제조사용 반도체의 공급이 정체되고 있다고 한다. 차량용 반도체에 대해서는 2020년 10월에 발생한 아사히카세이의 미야기현 반도체 공장 화재의 영향으로, 음향기기용 품목 부족이 심해지고 있다. 다만, 혼다는 동 제품에 대해서는 ‘현재 재고를 확보하고 있다’고 하고 있어, 이번의 감산은 그것과는 관계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 혼다는 1월 생산조정에 대해서는 공장의 가동을 멈추지 않고, 1일당 생산대수를 조정해 대응할 전망이다. 동사의 2019년도 세계 생산실적은 약 477만대로, 4000대 정도의 감산은 0.1%에
[와이뉴스] 브렉시트에 따라 올 초 새롭게 도입된 수출입통관 검사로, 영국 본토→북아일랜드간 식품 등 일부 상품의 반입에 차질이 발생하고 있다. 영국의 EU 탈퇴협정 아일랜드 국경 의정서에 따라, 북아일랜드가 EU 단일시장 및 관세동맹에 잔류함에 따라 영국 본토→북아일랜드 반입 일부 상품에 통관검사가 도입된다. 이는 아일랜드-북아일랜드 국경이 아닌 아일랜드 해협에 EU-영국간 관세선이 그어진 것을 의미, EU 유입 위험 상품에 통관검사 및 EU 관세와 각종 규제가 적용된다. 이에 따라, 상당량의 영국 본토→북아일랜드 반입 상품에 대한 수입신고 등 통관절차로 인해 신선 야채와 냉장육 등 일부 식품의 반입이 지연되고 있다. 북아일랜드 유통업계는 통관서류 등 행정부담과 대기시간 등으로 일부 상품의 공급이 지연됨에 따라, 영국 본토 반입을 축소하고 역내 공급이 확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영국 정부는 본토→북아일랜드간 물품 반입이 대체로 순조로운 상태이며, 일부 상품 공급지연 등은 국지적 문제로 개별적인 해결책을 내놓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하원의 브렉시트 찬성파는 식품 등 일부 상품 반입지연이 본토와 함께 북아일랜드의 완전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