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스마트행정 데이터 통합플랫폼 구축

7일 시청 상황실에서 착수보고회 개최
2021년 2월까지 5억원 투입해 행정정보 데이터 통합 관리 시스템 구축

 

화성시가 7일 시청 상황실에서 ‘스마트행정 데이터 통합플랫폼 구축 착수보고회’를 열고 디지털 행정 혁신을 예고했다.

 

화성시는 포스트 코로나시대를 대비해 각 부서가 개별적으로 가지고 있는 방대한 행정 데이터와 기관별, 산업별로 산재한 데이터를 수집, 연계, 개방이 가능한 통합 시스템을 구축할 방침이다.

 

사업비는 총 5억 원이 투입되며 설계, 개발, 시험운영을 거쳐 2021년 2월까지 구축될 예정이다.

 

재난안전, 교통, 환경, 문화관광, 재정 등 10개 38개 항목, 200여 종의 행정데이터가 시스템에 수집·연동되며 △데이터 수집 자동화로 위기상황 발생 시 즉각적인 정보분석 및 공유 가능 △시각화된 데이터로 합리적 의사결정 지원 △부서별/담당자별 맞춤형 정보 제공 등이 가능해진다.

 

하나의 플랫폼에 데이터가 집적되면서 더욱 효율적인 정책 결정과 신속·정확한 대시민 서비스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김종대 기획조정실장은 “코로나19라는 전례 없는 전 지구적 위기상황을 통해 지속가능한 공동체를 위한 행정 혁신을 고민하게 됐다”며 “이번 통합플랫폼으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정책을 펼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