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이우권 신경대학교 사회복지학과 학과장

사회복지학은 인간존중의 철학을 바탕으로 사회문제와 사회복지의 현상을 탐구하고 그 해결책을 제시하는 학문이다. 아울러 응용사회과학 분야로 학문적 특성상 사회복지학도 여러 기초사회과학에 의해 구축된 이론들과 사회복지학 분야에서 개발된 지식과 기술을 토대로 다양한 사회문제를 개인적 사회구조적 차원에서 해결하고 예방하는 실천지향적 학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우권 신경대학교 사회복지학과 학과장에게 학과 소개를 들어본다.


 △ 이우권 신경대학교 사회복지학과 학과장


■ 학과 소개 및 특성, 대학 유사학과와의 차별화 전략은.
- 사회복지학과는 21세기 복지사회를 이끌어갈 사회복지사에게 요구되는 가치, 지식, 기술을 함양해 작게는 지역사회, 크게는 국가에 기여할 진취적이고 전문적인 전문사회복지사의 양성을 위해 2008년 설립됐다. 학생들의 다양한 진로선택을 위해 사회복지관련 다양한 교과목을 편성 운영하고 있다. 또 학생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능동적이고 효율적으로 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사회복지관련 다양한 자격증 취득으로는 사회복지사 2급, 보육교사 2급, 청소년지도사 2급, 청소년상담사 3급, 미술심리상담사 2급, 건강가정사, 성폭력상담사, 가정폭력상담사 자격증 및 수료증 취득을 위한 교과과정을 편성하고 있다.


■ 학과 내 교육재능기부, 지역사회공헌 활동 내역 또는 학과 행사 등은.
-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대학의 선포로 지역사회 내 다양한 복지지관과의 연계를 통해 학생들의 봉사활동 등을 펼치고 있다. 사회복지학과 자체 내에 자원봉사 동아리가 형성돼 주기적으로 봉사를 실천하고 있으며 그 외 자원봉사 요청 시 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 학과의 학생관리전략 및 진로 취업 분야는.
- 사회복지시설로는 종합사회복지관, 장애인복지권, 노인복지관, 아동복지시설, 노인노인복지시설, 장애인복지시설, 건강가정센터 등 각종 사회복지시설 등이 있다. 보육시설로는 유치원, 어린이집이 있고 공무원으로 사회복지직 7급, 9급 사회복지 전담공무원, 보호관찰직 공무원, 교정직 공무원 등이 있다.

병원 및 보건의료시설에는 병원 및 보건의료시설의 의료사회복지사, 정신보건센터의 정신보건사회복지사 등이 있고 상담실로는 청소년상담실, 생명의 전화, 사랑의 전화, 여성의 전화, YMCA, YWCA 등에서 상담 직무가 가능하다. 학교에서는 사회복지사, 사회보험 관련공단에서는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연금공단, 근로복지공단, 한국산업인력공단 등이 가능하며 전문직으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한국노동연구원, 각종 사회복지관련 연구소, 대학 등이 있다.


■ 학과 학생들의 취업률 제고 방안은.
- 사회복지와 관련된 다양한 현장실습, 즉 보육실습 및 사회복지현장실습을 경험하고 있으며 현장실무가와 동문멘토링, 동문세미나, 사회복지 관련 전문가들을 초청, 특강을 통해 학생들의 취업 접근성을 높이고 있다.

지역사회 및 국내 유수 기업, 기관들과의 다양한 교류를 통해 취업률 제고에 힘쓰고 있으며 사회복지 상담 분야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으로 꾸준한 관리를 통해 대학원 진학을 장려하고 있다.

산학협력을 통한 재학생 취업 지원전략으로 지역사회 사회복지기관과의 MOU체결을 통한 취업지원도 수행하고 있다.

이 외 사회복지학과 지원 자격요건이나 학과 장학제도 등은 신경대학교 홈페이지 입시요강을 참조하면 된다.

/ 이영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