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공약 이행현황 공개 ‘투명성 제고’

시청 누리집에 공약사업 추진현황 상세히 밝혀

 

[와이뉴스]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공약 이행현황을 시청 누리집에 공개해 ‘투명성 제고’에 앞장선다는 평가다.

 

시흥시청 누리집에는 공약사업 추진현황란이 별도 자리한다. 시청 누리집 기본화면 우측의 ‘공약과 실천’ 항목을 클릭하고 화면이 바뀌면 다시 왼쪽의 ‘공약사업 추진현황’을 보면 된다.

 

이 ‘공약사업 추진현황’에는 공약이행현황, 공약이행평가단, 시민배심원, 공약관리 등의 하위 카테고리가 있다.

 

공약이행 현황에는 ‘민선8기 5대 목표별 공약 추진 현황’이 보이는데, 여기에는 시민이 잘사는/편안한/행복한/즐거운/쾌적한 시흥에 각 32·21·16·13·18개의 항목이 순서대로 정렬되어 있고, 각 사항이 완료(이행 후 계속추진), 정상추진, 일부 추진 등으로 각각 다른 색깔로 표시돼 있다.

 

이를 통해 가독성은 물론, 시민들이 시 정책 이행도 전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이해를 도왔다.

 

이어 스크롤을 통해 화면 하단으로 가면, 총괄현황(2024.5.31. 기준)이 나오는데 여기에는 총과제수와 이행현황이 완료/이행 후 계속추진/정상추진/일부추진/보류/폐기 등으로 나뉘어 숫자로 정리돼 있다.

 

 

또 공약 과제별 추진현황을 통해 앞서 기재한 시민이 잘사는 시흥 등 5개 항목에 세부 항목(공약사업명)의 이행현황도를 위와 같이 정렬한 후 각 공약의 이행도에 표기해 놓았다. 총 과제 100개 항목을 이와 같은 카테고리로 상세 정리했다. 맨 우측의 추진실적 바로보기를 클릭하면, 각 공약항목의 과제개요, 세부추진계획, 연차별 추진계획, 재원확보 및 투자계획(예산규모), 담당부서와 직원 성명 및 직통 전화번호까지 공개된다. 이는 100개 세부항목에 모두 해당된다.

 

민선8기 공약이행평가단의 소개도 눈에 띈다. 이의 근거는 시흥시 시장공약 관리 지침 제8조(공약이행평가단 구성 및 운영)이며, 인원은 21명(5개 분과)이고 임기는 위촉일로부터 시장의 임기종료일이라고 밝힌다.

 

이들의 주요 역할은 △100대 공약과제 상시 모니터링 및 문제점 분석, 개선 건의‧자문 역할 △공약사항의 성실한 이행여부 서류‧현장 평가: 시민이 체감하는 추진성과를 확인하고, 시민의견을 공약사업에 반영하여 시민과 함께 공약목표 달성 추진 △공약의 변경‧조정이 필요한 경우 적정성 여부 평가: 법적, 재정적 제약, 외부 민원 등에 따라 원래 목표대로 추진이 곤란한 공약 사업에 대해 평가단에서 심의, 평가 후 공약 조정 추진 등이다.

 

또 평가단 구성을 이해의 평이를 위해 이미지를 첨입해 도식화 했다.

 

시민배심원란에서는 시민배심원의 정의, 인원, 선발방법, 주요 역할, 활동과정을 소개한다.

 

이에 따르면 시민배심원은 공약이행과 평가에 지역 문제를 가장 가까이에서 체감하는 시민의 다양한 목소리를 담고 공약과 실행의 불일치를 해소하기 위한 제도다. 인원은 35명으로 연령 지역 성별만 고려한 무작위로 선발한다. 이들의 주요 역할은 민선8기 공약 적정 여부 심의 및 평가, 개선 방안 도출 및 시장에게 권고안 제출 등이다.

 

 

시민배심원 활동과정은 1차 2차 3차 회의로 나뉘며 1차 회의는 배심원 교육 및 분임 구성, 2차 회의는 분임별 공약사업 설명· 질의응답(배심원↔사업부서), 3차 회의는 분임별 심화 토의 및 조정 수용에 대한 최종 투표이다.

 

공약관리(안) 섹션에서는 자체평가관리/ 공약이행평가단 평가 관리/ new시민 참여 확대 등의 부분으로 나뉘며 여기에서는 각 부분의 추진사항 점검, 공약시행 평가단 실무간담회, 매니페스토(참공약실현) 구현 등의 항목이 적시되어 있다.

 

이로써 시 행정과 정책 시행과 과정 등에 관심이 있는 시민들이 시간 공간 제약을 초월하여 시청 누리집에 접속을 통해 당해 내용에 용이하게 접근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