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인공지능과 영상 활용 ‘디지털육종’ 전문가 한 자리에

농촌진흥청, 한국영상식물학회와 21~22일 부안서 디지털 농업 실현을 위한 영상식물학 학술대회 열어

 

[와이뉴스] 농촌진흥청은 한국영상식물학회와 함께 농촌진흥기관, 대학, 산업체 등 디지털육종* 담당자를 대상으로 3월 21~22일 전북특별자치도 부안군에서 ‘디지털농업 실현을 위한 영상식물학 학술대회’를 연다.

 

이번 학술대회는 한국영상식물학회 창립을 기념해 인공지능, 초분광, 3차원(3D) 등 최신 학술정보를 공유하고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등 농업의 디지털 전환 촉진과 기술 확산을 목적으로 마련됐다.

 

‘미래 디지털농업 실현을 위한 영상식물학 최신 연구 동향’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학술대회 첫째 날에는 주제 강연이 있을 예정이다. 주제는 △디지털농업 구현을 위한 컴퓨터 비전 기술 △쓰리디(3D) 식생구조 모니터링을 위한 저비용 연속 관측 라이다(LiDAR) 시스템 개발 및 활용 △드론 알지비(RGB) 영상과 딥러닝 기법을 이용한 밭작물 분류와 생육 모니터링 기술개발 연구 사례 등이다.

 

이와 함께 인공지능 기반의 농업 활용 연구 사례 등 최신 연구 동향을 발표하며, 산학연 협력망 구축을 위한 교류 시간도 갖는다.

 

둘째 날은 △초분광 영상분석 기초 활용팁 △알지비(RGB) 영상 이용 종자 및 작물 생육 특성 분석 △식물 영상의 딥러닝 분석을 위한 이미지 어노테이션 및 식물표현체 정보추출 실습 등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기술 전문인력 양성 교육을 진행한다.

 

또한, 농촌진흥청은 학술대회 참석자를 대상으로 디지털 표현체 분석 프로그램을 활용한 종자‧작물 특성 분석 이론과 실습 교육을 진행한다. 이 교육에서는 영상분석 원리와 기술 필요성 등 기초정보부터 영상 촬영, 정보(데이터) 처리, 결과 해석 등을 다룬다.

 

한국영상식물학회 김도순 학회장은 “학회 창립을 계기로 디지털육종 구현과 스마트 농업을 실현하고자 국내외 혁신적인 영상분석기술과 인공지능을 활용한 정보공유의 장을 마련했다.”라며, “한국농업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영상 기반 교육, 연구, 산업화 등 전후방에서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농촌진흥청 유전자공학과 김경환 과장은 “이번 학술대회는 농촌진흥청에서 추진하는 ‘유레카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열리며, 국내 영상 활용 관계자 간의 협력망 구축과 기술 공유, 전문인력 양성으로 지속 가능한 디지털육종 생태계를 구축하는 밑거름이 될 것이다.”라며, “앞으로도 정부 혁신 과제에 따라 디지털육종 실용화를 위한 협력의 기회를 자주 마련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