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 투고] 젠더폭력 근절 사회적 약자보호 적극동참 필요






 

    - 이영종 화성동부서 여성청소년계 경위

새 정부의 국정과제 발표와 동시에 경찰은 젠더폭력 및 사회적 약자보호를 위한 치안정책을 브랜드화 해 역량을 총 집중하고 있다.

3개 치안정책을 중심으로 17개 과제 선정 및 세부과제 총 32개(경찰청 18 경기남부청 14)를 발굴 추진해 여성 아동 노인 장애인 청소년이 각종 범죄로부터 안전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범 정부차원의 굳은 의지가 담겨있겠다고 하겠다.

이에 발맞춰 각 경찰관서는 추진본부와 실무T/F팀이 상설 운영되고 있고 회의 과정을 통해 추진사항을 점검해 우수시책을 발굴하고 미흡한 부분은 보완 개선해 국정과제로서 안정적인 정착이 되도록 고민하고 있다. 특히 앞선 7월 24일부터 오는 10월 30일까지는 여성폭력 근절의 단호한 단속을 위해『여성폭력 근절 100일 추진기간』을 설정 운영한다.

이렇듯 경찰의 발 빠른 움직임에도 더욱 절실한 것은 지역 주민의 호응과 동참분위기 확산일 것이다.

이에 화성동부경찰서는 지역 건강자정지원센터와 업무협약을 통해 경찰서 내에 상담실을 설치해 가정폭력 가·피해자의 심리상담을 운영해 원스톱(One-Stop) 시스템을 신속히 준비했고 현장 경찰관의 업무숙지를 위한 매뉴얼 전파 등의 활동을 펼쳤다. 젠더폭력 및 사회적 약자보호 3대 과제는 경찰의 본연의 업무이자 지역 주민 모두가 동참해야 하는 국책사업인 것이다.

이번 국정 과제가 단발성 인기몰이로 끝나는 게 아닌 그 간 한국사회에 뿌리 깊게 자리 잡고 있는 사회적 약자 피해방지는 물론 이들이 평온하고 건강하게 사회의 동등한 구성원으로서 자리매김하는 기회가 되길 바라며 지역 주민의 적극적 인식 개선과 동참을 당부 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