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시민과 함께 미래 화성 열어가는 으뜸 공기업”


유효열 화성도시공사사장

화성도시공사 가족 여러분!
‘황금돼지’해를 맞아 임직원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지난 한 해 우리 공사의 성과를 되돌아보면 주요 추진사업인 전곡산업단지 분양실적은 수요자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통해 분양률 90% 가까이 달성했으며 이러한 분양실적 및 경영개선 노력 등을 바탕으로 4년 연속 흑자경영을 이뤘고 금융부채 모두 상환해 경영 활성화를 위한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우리에게 주어진 현실은 녹녹하지 않습니다. 불확실 시대의 역경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변화만이 생존의 첩경입니다.

친애하는 임직원 여러분!!
2019년 기해년 새해를 시작하면서 함께하는 경영, 효율적 경영, 투명한 경영, 미래를 만드는 경영 4대 경영방향을 바탕으로 효율적인 조직문화 개선으로 변화하는 지속가능한 공기업으로 발전시키고자 경영혁신추진단과 신사업추진단 등을 통해 회사전반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공사 수익성 향상을 위한 신규사업을 발굴하여 영속공기업으로서의 발판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다섯 가지 사항을 당부하겠습니다.

첫째, 고객만족(CS)경영 및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고도화 입니다.
우리공사는 외부고객만족도는 우수한 수준이나 이에 만족하지 말고 지방공기업 최상위 수준을 목표로 고객만족 경영을 추진해 나갑시다.

고객만족 경영목표를 바탕으로 다양한 시책을 발굴하여 고객만족 경영에 접목함으로써 고객가치를 증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고객의 입장에서 먼저 다가가는 기대 이상의 서비스로 만족 넘어 감동을 주는 서비스를 제공합시다.

2019년에는 사회적 책임경영을 고도화해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더욱 노력해 나갈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대학생 주거지원 사업인 청년큐브 사업, 산업단지 근로자 주거지원 사업 등 특성화된 사회공헌활동을 더욱 내실화하고 지역 내 소외계층을 위한 사회공헌 프로그램 지원 체계를 확립하여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공사로 만들어 갑시다.

둘째 참여와 협력의 경영문화 확립 및 역량중심 인사 조직역량 강화입니다.
공사의 존재이유를 화성시민이 주인이라는 분명한 목표 의식을 갖고 열린마음으로 화성시민과 노사가 함께 비전을 공유하며 공사의 가치 체계를 만들어갑시다. 이를 위해 노조와 시민이 경영에 참여하는 상생적 노사관계 구축, 주민경영참여 확대를 통해 체계적이며 지속적으로 함께하는 경영문화를 만들어 갑시다.

공사의 지속적인 성장과 경영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능력 있는 인재를 채용하고 육성하는 인사 조직시스템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직무중심(NCS) 채용, 다면형 역량평가, 직위공모제 시행을 통한 역량인사를 적극 도입 운영하고 직원 역량 강화를 위해 전문 교육 훈련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스마트 경영혁신을 추진해 나갑시다.
공사의 창의‧혁신적인 조직을 만들기 위해 일하는 방식 개선, 업무 환경 혁신 등 내부 경영효율화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낡은 관행은 혁신을 통한 업무 효율화, ICT‧데이터 기반으로 업무 프로세스 개선, 창의적 조직문화를 위한 업무환경 혁신 등을 통해 스마트 경영혁신을 추진해 나갑시다.

넷째 인권 윤리 경영체계 확립 및 투명한 시설관리를 통한 신뢰 제고입니다.
공사의 인권 친화적 경영을 위해 영향평가 및 구제절차 등 인권 경영 체계를 구축하고 임직원 인권존중 및 고객의 인권보호를 위한 인권경영을 추진해 나갑시다.

한 건의 부정부패나 비리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청렴 윤리경영 확산을 위해 윤리경영위원회, 시민감사관 제도 운영 등 반부패 경영체계를 구축하고 청렴윤리 활동 활성화를 통해 부패행위를 사전에 차단하는 사전예방 활동을 강화하여 시민에게 신뢰받는 청렴한 공사로 만들어 갑시다.

시민과 함께 공감하고 신뢰받는 시설관리를 위해 신속하고 투명한 민원처리 등 실천적인 방안을 만들어 나갑시다. 신규 수탁 예정인 시설물을 철저한 사전준비와 빈틈없는 관리 운영을 통해 시민이 시설을 믿고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갑시다.

다섯째 미래 Biz Model 구현(사업다각화) 및 시민중심 지역경제 동반성장을 추진해 나갑시다.

화성시 발전도모 및 공사의 미래를 만드는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 신성장 동력사업을 추진해 나갑시다. 공익성 및 수익성 있는 신규 사업을 추진해 지속 가능한 영속공기업으로 발판을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2019년에는 전곡일반산업단지 분양을 마무리 하는 한편, 도시 재생지원센터 건립 및 창업지원센터(BI), 지역밀착형 SOC 사업 등 지역균형 발전을 이뤄 화성시를 더 살기 좋은 도시로 만들어 나갑시다.

사랑하는 화성도시공사 임직원 여러분!
‘화성시 발전과 주민의 복리증진에 기여’라는 우리의 사명처럼 항상 마음속에 ‘시민과 함께 미래 화성을 열어가는 으뜸 공기업’을 위해 공사의 일원으로서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다하여 공공의 이익과 공동체 발전에 기여하는 함께, 효율적인, 투명한, 지속가능한 조직으로 만들어 나갈 것을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기해년 새해 임직원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행복과 건강이 가득하시기를 다시 한번 진심으로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