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데이터 활용 물꼬 트기 위한 국가 전략 수립 본격화

헬스케어 미래포럼 통해 중장기 국가 전략 수립 방향 공론화

 

[와이뉴스] 보건복지부와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3월26일여의도켄싱턴호텔에서‘보건의료데이터및인공지능활용·혁신방향’이라는주제로제8회헬스케어미래포럼을개최하였다.


이번포럼에서는데이터빅뱅시대에보건의료데이터와인공지능이나아갈방향에대한주제발표와활용혁신생태계조성방안에대한토론이이어졌다.


최근,데이터3법개정(’20.8월),보건의료데이터활용가이드라인마련(’20.9월)등정책적여건과사회적인식은성숙되었으나, 낮은데이터품질과개인정보침해우려는여전히성과창출의제약이되고있어,데이터개방과활용에대한쟁점파악과대안마련을통해혁신이필요한시기이다.


이에,지난해12월부터한국보건사회연구원및현장전문가작업을통해보건의료데이터·인공지능혁신전략(안)을마련하고,이번포럼을시작으로공론화과정을거쳐나갈계획이다.


보건의료데이터인공지능혁신전략(안)(이하혁신전략(안))의주요발제내용은다음과같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윤강재실장은발제한혁신전략(안)에는보건의료데이터활용실태진단및글로벌동향분석,비전과전략,분야별주요정책과제들이제안되었다.


(활용실태)공공,민간모두방대한보건의료데이터를보유하고있고,그경제적가치는최대2조원으로추정되지만,일부코호트개방및공익적연구에아주제한적으로활용되고있는실정이다.


데이터활용의장애요인으로는①폐쇄·독점적인활용문화·행태,②쓸만한데이터부족,불신과보상·거버넌스미흡으로인한③막힌데이터흐름을꼽았다.


이미해외주요국에서는국가주도전략수립,독자적법제마련,높은부가가치를가진빅데이터플랫폼을구축하는등보건의료데이터활용지원정책을대대적으로추진하고있다.


공공은데이터활용의마중물이되는기반을구축하고,민간의창의와혁신이주도하는보건의료데이터생태계를만드는비전과전략을제시하였고, 이를달성하기위해보건의료데이터생산-집적-활용全주기에이르는3대핵심분야와추진기반(인프라)분야에서11대핵심과제를제안하였다.


두번째발제로건양대학교김종엽교수가의료인공지능활성화전망에대해발표하였다.


주요내용으로혁신전략(안)의핵심과제인병원임상데이터의 체계적인중개·분양과의료인공지능창업기업(스타트업)전주기지원체계를중심으로의료인공지능활성화방안을제안하였다.


인공지능학습용데이터가활발히구축되고있지만,여전히활용이어려운원인진단과창업기업(스타트업)들에게높은병원의문턱을어떻게낮출것인가에대해중점적으로대안을제시하였고,


관련하여,의료기관의임상데이터공유·활용유인을위한인센티브방안에대해서도다양한시각의논의가이어졌다.


보건복지부는오늘논의를시작으로각계가참여하는토론등 사회적논의을거쳐중장기전략을보완해나갈계획이며, 오는5월중에국무총리주재관계부처장관회의를통해‘보건의료데이터인공지능혁신전략’을발표할예정이다.


오늘행사에영상축사를보내온국회보건복지위원회김성주의원은“과거보호위주의패러다임에서벗어나,국민건강증진과경제활력증진을위한보호와활용균형패러다임으로전환할시기”임을강조하면서, “더늦기전에건강한미래를위한사회적투자로서보건의료 데이터국가전략아래빅데이터구축과혁신적활용생태계 조성에역량과자원을집중”해야할것이라고전했다.


강도태보건복지부제2차관은“빠른속도로쌓여가는데이터를잘활용하는것이미래의료의관건”이될것이며, “모든사람이데이터활용의혜택을누리고,체감할수있는성과창출이가능한국가전략이마련될수있도록지혜를모아달라”라고당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