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개발 지원사업' 공모

3개 분야 '병원 내 환자 안전관리, 스마트 특수병동, 지능형 워크플로우'지원

 

[와이뉴스] 보건복지부는’21년공공어린이재활병원2개소및공공어린이재활의료센터1개소를신규지정하고공공어린이재활의료센터4개소를건립할예정으로,사업에참여할지방자치단체와의료기관을5.13(목)까지공모한다고밝혔다.


보건복지부는국정과제이행을위해’22년까지재활병원2개소와센터8개소,총10개의료기관건립을목표로2018년부터건립사업을수행하고있으며, 지난해까지재활의료기관이부족한지역을대상으로공공어린이재활병원2개소(충남권,경남권)와재활의료센터4개소(전북권,충북권,강원권(2))건립을추진할지자체와의료기관을선정한바있다.


올해는전남권(전남,광주)과경북권(대구,경북)을대상으로공공어린이재활의료센터건립을공모하여권역별로2개씩총4개시·도및센터를선정할예정이다.


또한이와별도로올해부터는증가하는장애아동의료수요에적극대응하기위하여,재활의료기관이갖춰져있는수도권과제주권의기존의료기관을공공어린이재활병원및센터로지정하는사업을신규로추진한다.


공공어린이재활병원지정사업에선정된시·도는매년국비7.5억원,공공어린이재활의료센터지정사업에선정된시·도는매년2.4억원의국비를운영비로지원받는다.


선정된시·도는지정된‘공공어린이재활병원’에운영비(지방비포함)로9.3억원을,지정된‘공공어린이재활의료센터’에운영비(지방비포함)로3억원을매년지원하여야한다.


공공어린이재활의료센터건립사업에선정된시·도는총36억원의국비를건립비(건축비,장비비등)로받게되며,지방비36억원을더하여외래와낮병동중심의센터(의원급이상의료기관)를2022년까지완공하여야한다.


이번공모에신청하고자하는시·도지자체는5월13일오후6시까지사업계획서등을제출하여야하며,보건복지부누리집에서평가기준등구체적공모내용및제출양식을확인할수있다.


신청지역에대해서는지역의료수요및접근성등건립환경과사업운영계획,민간어린이재활병원과의차별성등공익성을평가하고,선정결과는올해6월에발표한다.


보건복지부정충현장애인정책국장은“공공어린이재활병원건립및지정을통해장애아동과가족이함께살면서치료받고,지역사회에서온전한삶을누릴수있도록노력하겠다.”라고전했다.


지정및건립되는공공어린이재활병원·센터는장애아동에게집중재활치료서비스를제공할뿐아니라,돌봄등지역사회내복지서비스를연계하고학교복귀지원,부모·형제교육등포괄적서비스를제공할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