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후원하기

국립외교원-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 공동 정책세미나 개최 결과

URL복사

 

[와이뉴스] 국립외교원이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와 공동 주최‘신남방정책 4년의 성과 평가와 향후 추진방향’정책 세미나가 박복영 신남방정책특별위원장, 김상희 국회 부의장(영상축사), 오영주 외교안보연구소장, 김형준 한국동남아학회장 등 25여명의 국내 전문가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5.18. 개최되었다.


이번 정책 세미나는 문재인 정부가 그동안 역점을 두고 추진해 온 신남방정책 4년의 성과를 평가하고 향후 추진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개최되었다.


박복영 신남방정책특별위원장은 환영사에서 지금까지의 성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대외 환경 변화와 신남방국가의 수요를 반영하여 한 단계 높은 포괄적 협력을 공고화하는 한편, 향후 미국이나 유럽연합[EU] 등 주요국의 지역전략과 연계협력을 통해 신남방정책을 지역의 평화와 번영에 기여하고 보편적 가치를 옹호하는 정책으로 발전시켜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고 강조하였다.


전문가들은 경제통상·사회문화·외교안보 등 분야에서 지난 4년 간 신남방정책의 긍정적 성과를 평가하면서, 향후 신남방지역 국가들과의 협력관계를 공고화하기 위해서는 신남방정책이 우리의 대표적 대외정책으로서 문재인 정부 이후 차기 정부에도 연속성을 가지면서 일관되게 추진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특히, 전문가들은 미중 전략경쟁 심화와 세계 각국의 각자도생의 움직임 등 지경학적·지정학적 위험이 커지고 있는 대외환경에서 우리의 외교적 공간과 협력 연계망(네트워크) 확대를 위해서는 신남방정책을 한국의 포괄적 지역전략으로 확대․발전시켜야 한다고 지적하였다.


국립외교원이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와 공동으로 주최한 이번 정책 세미나에서는 향후 신남방정책의 효과적 추진을 위한 다양하고 구체적인 제언들이 제시되어 향후 구체적 이행방안 추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