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투호, 스리랑카에 5-0 대승...최종예선 진출 눈앞에

 

[와이뉴스] 한국이 2022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지역 최종예선 진출을 사실상 확정했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남자 국가대표팀은 9일 오후 8시 고양종합운동장에서 열린 스리랑카와의 2차예선 경기에서 5-0 승리를 거뒀다. 지난 5일 가진 투르크메니스탄과의 경기에서 거둔 5-0 승리에 이은 또 한 번의 대승이다.


4승 1무 승점 13점으로 H조 단독 선두가 된 한국은 13일 같은 장소에서 열리는 레바논과의 경기만을 남겨두고 있다. 2위 레바논은 앞서 열린 경기에서 투르크메니스탄에 2-3으로 패하며 승점 10점에 머물러있다. 한국이 골득실에서 크게 앞선 상황이기 때문에 레바논과의 경기에서 큰 점수 차로 패하지 않는 이상 조 1위로 최종예선에 진출한다.


벤투 감독은 H조 최약체인 스리랑카를 상대로 투르크메니스탄전과 다른 선발 명단을 내세웠다. 공격진은 황희찬, 김신욱, 송민규가 이뤘고, 미드필더로는 남태희, 이동경, 손준호가 나섰다. 백포는 이기제, 박지수, 원두재, 김태환이 구성했고, 골키퍼는 조현우가 맡았다.


전반 2분 이동경의 슈팅을 시작으로 한국은 스리랑카를 매섭게 몰아붙였다. 전반 8분에는 남태희가 골키퍼와의 1대1 기회를 잡기도 했다. 첫 골은 전반 15분에 터졌다. 페널티에어리어 중앙에서 남태희가 머리로 떨어뜨려준 공을 김신욱이 달려들며 밀어 넣었다. 김신욱은 득점 후 故유상철 감독의 이름과 등번호 6번이 마킹된 국가대표 유니폼을 들어 보이며 고인을 추모했다.


한국은 계속해서 공세를 이어갔다. 전반 22분 이동경이 추가골을 터트렸다. 송민규가 왼쪽 측면에서 컷백으로 내준 공을 이동경이 논스톱 왼발 슈팅으로 연결해 골망을 흔들었다. 이동경의 A매치 데뷔골이다. 송민규는 A매치 데뷔전에서 도움을 기록했다. 전반 35분에는 오른쪽 측면에서 황희찬과 남태희가 비슷한 장면을 만들어냈지만 골로 연결되지는 못했다.


전반 43분 김신욱이 자신의 두 번째 골이자 한국의 세 번째 골을 터트렸다. 황희찬이 얻어낸 페널티킥을 침착하게 성공시켰다. 점수를 3점 차로 벌린 한국은 후반전 돌입에 앞서 남태희를 권창훈으로, 박지수를 김민재로 교체했다.


후반전 들어 황희찬의 발끝이 날카로워졌다. 황희찬은 후반 8분 프리킥 상황에서 흘러나온 공을 페널티에어리어 왼쪽에서 잡아 강력한 오른발 슛으로 연결해 골을 성공시켰다. 직후에는 김신욱을 향한 날카로운 크로스로 스리랑카의 골문을 위협하기도 했다.


4-0으로 달아난 한국은 후반 12분 스리랑카 아시쿠르 라후만의 경고 누적 퇴장 덕에 수적 우위까지 점했다. 하지만 추가 실점을 막으려는 스리랑카의 극단적인 수비에 고전했다. 벤투 감독은 후반 27분 김신욱과 이기제를 빼고 정상빈과 강상우를 투입했다.


후반 32분 만 19세 정상빈이 교체 투입 5분 만에, A매체 데뷔 5분 만에 골을 터트렸다. 아크 부근에서 이동경이 왼발로 슈팅한 공을 문전에서 살짝 방향만 바꿔 놓는 터치로 연결해 골을 성공시켰다. 정상빈은 이후에도 전방에서 매서운 돌파력을 수차례 선보이며 스리랑카의 수비를 당황시켰다. 한국은 다섯 번째 골을 마지막으로 경기를 마쳤다.


한편 이날 경기에서 앞서서는 지난 7일 별세한 故유상철 감독의 추모 행사가 진행됐다. 출전 선수들은 추모 암밴드를 착용했고, 경기 시작 전에는 추모 영상 상영과 묵념이 진행됐다. 경기 시작 후 6분 동안에는 유 감독의 등번호 6번을 기리는 의미에서 붉은악마도 응원을 멈췄다.


2022 카타르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예선 H조 경기


한국 5-0 스리랑카


득점 : 김신욱(전15, 전43), 이동경(전22), 황희찬(후8), 정상빈(후32)


출전선수 : 조현우(GK), 이기제(후27 강상우), 박지수(HT 김민재), 원두재, 김태환, 남태희(HT 권창훈), 이동경, 손준호(후37 김영빈), 황희찬, 김신욱(후27 정상빈), 송민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