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코로나 시대, 인문학의 길-일상의 회복’ 인문학 축제 개최

교육부, 제16회 인문주간(10월 25일(월)~10월 31일(일)) 선포

 

[와이뉴스]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은 10월 25일부터 10월 31일까지를 「제16회 인문주간」으로 선포하고, 전국 33개 기관에서 인문학과 관련된 토론회, 강연, 대담, 답사, 전시, 공연 등 230여 개의 다채로운 인문학 행사를 개최한다.


2006년부터 시작한 인문주간(Humanities Week)은 매년 가을 무렵 한 주를 지정하고, 시민들에게 인문학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인문학의 가치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데 이바지해 온 전국적인 인문학 축제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코로나19 감염병 예방을 위해 주로 온라인(80%) 방식으로 진행하되 오프라인(20%) 방식도 일부 병행할 예정이며, 다음과 같은 다양한 행사를 준비했다.


강원 강릉(주관 가톨릭관동대학교)에서는 ‘Beautiful City! 일곱 빛깔 향기, 강릉’을 주제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글짓기, 힐링워킹, 전시, 커피토크 등) 구성으로 시민들이 인문학을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준비할 예정이다.


경남 진주(주관 경상국립대학교)에서는 ‘경상국립대박물관에서 만나는 가야문화체험’이라는 전시회를 준비하여 가야의 문화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


그 외에도 각 지역의 현황과 역사, 인문학과 관련한 다양한 이야기를 이웃과 함께 나누고, 나를 둘러싼 공동체와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행사들이 개최되며, 보다 자세한 내용은 ‘인문공감’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홍민식 교육부 대학학술정책관은 “코로나19 감염병 대유행 시대로 지친 국민들이 인문주간에 실시되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인문학 소양을 높이고, 치유의 시간을 보내는 기회가 되기를 희망한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