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사회 경제 문화 교육 오피니언 기획 세계/외신 자연 커뮤니티
 


 정치 
 사회 
 경제 
 문화 
 교육 
 오피니언 
 기획 
 세계/외신 
 자연 


기사 > 정치

기사목록보기   기사프린트하기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노무현 정신을 말하자”
기사입력 2019-05-22 20:59:30 | 최종수정 2019-05-22 20:59:55



故 노무현 前 대통령 서거 10주기 추모행사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대표의원 염종현 부천1)은 22일 오후 ‘고 노무현 대통령 서거 10주기’ 추모 기념식 및 집담회를 거행했다. 노란빛깔 풍선과 함께 진행된 기념행사에는 100여 명의 도의원과 도민 등이 참가했다.

경기도의회에 따르면 본 행사는 서거 10주기를 맞은 상황에서 열려 뜻깊은 행사였다.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이 도의회 교섭단체로서 기획 추진한 본 행사는 5월 21-23일까지 3일간 진행되는 ‘추모 기획사진전’과 함께 구성됐다.

기념식은 10주기 기념 노무현 재단 기획제작 추모 동영상 시청, 염종현 대표의원의 추모사로 이어졌고 참여정부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한 이민원 광주대학교 교수의 ‘노무현의 지방분권․균병발전 정신’ 강연과 노정렬 경기도 홍보대사의 사회로 토크쇼 방식의 집담회가 이어졌다.

집담회에는 노무현 대통령과 인연이 깊었던 도의원들이 참여했다. 문경희(민 남양주2)․심민자(민 김포1)․남운선(민 고양1)․최만식(민 성남1) 4명의 의원들은 노무현 대통령이 추진한 여성인권정책에서부터 자치분권, 참여정신, 탈권위주의 정치, 남북협력 등 다양한 주제들을 진솔하게 나눴다.

토론자였던 문경희 의원은 “노무현정부 정책 중 여성정책의 내실화가 특별히 기억된다”며 여성가족부 확대 신설, 호주제 폐지, 성매매특별법 제정, 성인지 예산 신설 등을 예로 들었다.

추모사에서 염종현 대표의원은 “10년이 지난 지금도 잊히지 않고 그립다”고 소회를 밝히고 “대통령님의 그 가르침 ‘민주주의 최후의 보루는 깨어있는 시민의 조직된 힘’이라는 유훈대로 ‘역사의 진전에의 확신과 용기’를 가지고 우리 삶을 스스로 결정해 나가는 주체의식으로 싸워왔다”라고 강조했다.

이번 기념행사는 지방분권을 강조한 노무현 전 대통령의 뜻을 되새기는 행사로 전국 광역지방의회 최초로 열린 추모행사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기사가 맘에 드셨다면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새마을금고 9003-2246-6713-5 예금주 이영주

기사목록보기   기사프린트하기
가장 많이 본 기사
[인터뷰]“채식은 인간으로서 최...
도, 공공부문 비정규직 보호 교...
현대건설 ‘힐스테이트 동탄 2차...
유튜브 강타한 ‘꽃냥이 패밀리...
화성서부서 마도파출소 삼삼오오 ...
[탐방] 건강해지고 싶어? 사사...
[인터뷰]“함께 있는 매순간이 ...
[인터뷰] 내일은 유도왕 제2의 ...
가짜 가상화폐 투자 사기혐의 무...
김철민 국회의원 ‘농어업인안전...
[인터뷰] 잃어버린 시간 짓밟힌...
페북 외국인 친구 선금유도 “믿...
신재생에너지 활성화 위한 태안 ...
기부자 두 번 울리는 기부금 카...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 근로자 자...

와이뉴스에서 알립니다.
와이뉴스 사령 - 차신혜 기자
와이뉴스 사령 - 임헌우 기자
<와이뉴스 사고(社告)>
와이뉴스 사령 - 이정희 고문위원
와이뉴스 시민기자·영업사원 모집












회사소개 | 이용약관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거부 | 청소년보호정책 | 커뮤니티 | 2019년 전체접속자 : 6,901,768 / 오늘접속자 : 21,527

와이뉴스 / 발행인 이영주 / 발행일 : 2017.05.29 / 제보광고문의 whynews1@naver.com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고화로 31번길 13 와이뉴스
등록번호 경기 아 51554 / 등록년월일 2017.05.16 / 청소년보호책임자 이영주 / 편집·본부장 이영주
Copyright(c) 2017.05 와이뉴스. All Rights reserved. Supported by Social-Work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