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사회 경제 문화 교육 오피니언 기획 세계/외신 자연 커뮤니티
 


 정치 
 사회 
 경제 
 문화 
 교육 
 오피니언 
 기획 
 세계/외신 
 자연 


기사 > 사회

기사목록보기   기사프린트하기

경기도 4차산업 핵심기술 ‘영유아 보육안전 시스템’ 구축
기사입력 2019-08-12 15:29:24 | 최종수정 2019-08-12 15:31:26



경기도와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이 영유아 통학차량 탑승 및 등‧하원 여부는 물론 활동량과 건강상태, 보육시설의 온도 습도 미세먼지 등의 정보까지 실시간 모니터링, 스마트폰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에 나선다.

4차 산업 핵심기술인 ‘공공융합플랫폼’을 활용해 인공지능 기반의 ‘얼굴인식’ 기술과 건강상태 등을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밴드’ 등 최신 IT기술을 적용한 ‘영유아보육 안전 시스템’을 구현함으로써 학부모가 안심하고 자녀를 맡길 수 있는 안전한 보육환경을 조성한다는 구상이다.

이날 발표된 ‘IT활용 영유아 보육 안전 실증화사업’은 크게 △안전한 등하원 출석체크 시스템 개발 △영유아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보육시설 환경정보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영유아 보육시설 ‘디지털 트윈’ 구축 등 4개 부문으로 구성됐다.

안전한 승하차 및 등하원 여부, 영유아 위치 및 건강상태, 영유아가 있는 실내외의 환경정보 등 ‘등원에서 하원’에 이르는 전 과정을 모니터링, 스마트폰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인공지능 기반의 얼굴인식 및 상황인지기술 △스마트밴드를 활용한 신체모니터링 및 실내‧외 위치추적기술 △모니터링 및 종합관제를 위한 ‘디지털트윈기술’ 등이 적용됐다.

‘디지털 트윈기술’은 실제공간과 동일한 정보를 가진 가상공간을 구성하는 기술로 다양한 모의실험(시뮬레이션)을 통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파악 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다.

사업 추진을 위해 어린이집 1개소를 선정한 상황으로 시스템 구축이 완료될 경우 학부모들의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보육교사들의 업무도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요양원이나 장애인시설 등으로 사업을 확대 적용할 경우, 노약자 등 취약계층 복지를 크게 향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도는 밝혔다.

정부는 2018년 7월 폭염 속 통학버스에 방치된 4세 어린이가 숨진 사건을 계기로 어린이 통학버스에 하차 확인장치를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하는 ‘슬리핑 차일드 체크’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경찰청이 앞선 6월부터 7월 30일까지 어린이 통학버스 하차 확인장치 설치 여부를 집중 점검한 결과 작동되지 않는 모형벨을 부착하는 등 안전기준을 위반한 차량 383대가 무더기로 적발되는 등 여전히 사각지대가 해소되지 않고 있다.

고인정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부원장은 12일 경기도청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IT활용 영유아 보육 안전 실증화 사업계획’을 발표했다.

고 부원장은 “최근 어린이 통학차량 안전사고 및 아동학대 등 영유아 사고가 연이어 발생해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며 “공공융합플랫폼을 활용한 최신 IT기술이 적용된 영유아 보육 안전 시스템을 개발해 학부모가 믿고 맡길 수 있는 안전한 보육환경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가 어린이집 통학차량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슬리핑 차일드체크’ 의무화를 시행 중에 있지만 어린이 통학버스 안전점검 결과 안전기준을 위반한 어린이 통학버스가 무더기로 적발된 사실이 알려지면서 학부모들의 불안감이 해소되지 않고 있다”며 “초과근무에 시달리는 보육교사들의 업무과중도 문제로 대책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기사가 맘에 드셨다면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새마을금고 9003-2246-6713-5 예금주 이영주

기사목록보기   기사프린트하기
가장 많이 본 기사
[인터뷰]“채식은 인간으로서 최...
도, 공공부문 비정규직 보호 교...
현대건설 ‘힐스테이트 동탄 2차...
유튜브 강타한 ‘꽃냥이 패밀리...
화성서부서 마도파출소 삼삼오오 ...
[탐방] 건강해지고 싶어? 사사...
[인터뷰]“함께 있는 매순간이 ...
[인터뷰] 내일은 유도왕 제2의 ...
가짜 가상화폐 투자 사기혐의 무...
김철민 국회의원 ‘농어업인안전...
[인터뷰] 잃어버린 시간 짓밟힌...
페북 외국인 친구 선금유도 “믿...
신재생에너지 활성화 위한 태안 ...
기부자 두 번 울리는 기부금 카...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 근로자 자...

와이뉴스에서 알립니다.
와이뉴스 사령 - 차신혜 기자
와이뉴스 사령 - 임헌우 기자
<와이뉴스 사고(社告)>
와이뉴스 사령 - 이정희 고문위원
와이뉴스 시민기자·영업사원 모집












회사소개 | 이용약관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거부 | 청소년보호정책 | 커뮤니티 | 2019년 전체접속자 : 6,882,706 / 오늘접속자 : 2,465

와이뉴스 / 발행인 이영주 / 발행일 : 2017.05.29 / 제보광고문의 whynews1@naver.com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고화로 31번길 13 와이뉴스
등록번호 경기 아 51554 / 등록년월일 2017.05.16 / 청소년보호책임자 이영주 / 편집·본부장 이영주
Copyright(c) 2017.05 와이뉴스. All Rights reserved. Supported by Social-Work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