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20년도 티브이(TV)홈쇼핑 주요 통계 공개

중소기업제품 판매수수료율 및 편성비율 등 전년 수준 유지

 

[와이뉴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년도 TV홈쇼핑 7개사의 중소기업 지원 관련 주요 통계를 조사하여 발표했다.


이번 통계 발표는 TV홈쇼핑사 간 자율 경쟁을 통해 중소기업제품 판로확대, 판매수수료 인하 등 중소기업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한 것으로, ‘17년부터 매년 조사․공개하고 있다.


‘20년도 조사 결과, TV홈쇼핑사의 주요 공적책무인 중소기업 지원 기능과 관련된 중소기업제품 편성비율‧판매수수료율‧정액수수료 방송 편성비율 등은 전반적으로 ’19년도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년도 전체 방송시간 중 중소기업제품 편성비율은 70.6%(42,780시간)로, 최근 수준(’18년 69.8%, ’19년 70.8%)을 유지하고 있었으며, 시청자들의 상품 구매가 많은 프라임시간대 중소기업 제품 편성비율은 66.2%(15,110시간)로 ’19년(67.1%) 대비 일부(0.9%P) 감소했다.


또한, TV홈쇼핑을 통해 판매가 이루어진 중소기업의 수는 3,880개, 편성횟수는 53,492회로, ‘19년 대비 모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6.3%↑, 5.7%↑)


TV홈쇼핑 평균 판매수수료율은 전체 제품 28.7%, 중소기업 제품 30.1%로, 전체‧중소기업 제품 모두 3년 연속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소기업 판매수수료 부담의 원인이 되는 중소기업제품 정액수수료 방송은 5,138시간(전체방송시간 대비 8.5%)으로, ’19년(5,537시간) 대비 0.7%P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TV홈쇼핑 7개사의 전체 매출액은 5조 8,948억원, 영업이익은 7,444억원으로 ‘19년 대비 각각 5.9%, 15.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과기정통부는 앞으로도 TV홈쇼핑사의 중소기업 지원 관련 주요 통계 공개와 함께, 재승인시 관련 심사 강화 등을 통해 TV홈쇼핑사가 중소기업 판로 확대 등 방송의 공적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도록 지속적으로 유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