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의회 ‘화성연쇄살인사건’ 명칭 변경 촉구

 

화성시의회가 앞선 11월 28일 ‘화성연쇄살인사건’ 명칭 변경 촉구 결의문을 발표했다. 화성시의회는 이날 제187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화성연쇄살인사건 명칭 변경 촉구 결의문’을 채택했다.

 

발표문에서 화성시의회는 “끔찍한 연쇄살인사건의 가장 큰 피해자인 화성시민은 사건명에 화성이라는 지명이 붙여지면서 연쇄살인사건이 벌어진 도시에 살고 있다는 오명을 30여 년이 지난 오늘까지도 짊어지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이어 “앞선 9월 화성시 뿐만 아니라 타지역에서도 1986년부터 1991년까지 8년에 걸쳐 10여 차례 벌어진 연쇄살인사건의 진범이 밝혀졌다”며 “화성시의회 21명의 의원 일동은 기존 ‘화성연쇄살인사건’을 ‘이춘재 살인사건’으로 명칭을 즉시 변경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하며 ‘화성연쇄살인사건’의 명칭 변경 촉구 결의안을 채택한다”고 밝혔다.

 

또 “명칭의 변경은 지명이 그대로 들어가 있는 ‘화성연쇄살인사건’ 을 진범의 이름을 붙인 ‘이춘재 살인사건’으로 변경해 진범에 초점을 맞춘 합리적인 명칭이 될 것으로 판단해 경찰 및 각종 언론사 등 미디어는 화성연쇄살인사건이라는 명칭을 사용해 화성시민 전체에게 부정적인 인식을 갖게 만드는 ‘화성연쇄살인사건’을 ‘이춘재 살인사건’으로 변경하라”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