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산재보험 보수총액신고, 비대면 온택트의 효과

코로나19 장기화에도 최고 신고율 기록

 

[와이뉴스] 근로복지공단(이사장 강순희)은 지난 3월 15일까지 운영한 2021년도 보수총액 신고율이 전년 대비 3.1%포인트 상승한 75.7%를 기록하여 코로나19 장기화에도 불구하고 지난해에 이어 최고 신고율을 경신하였고, 3월 31일까지 운영한 건설벌목업 사업장의 보험료 신고율도 79.3%로 전년 대비 1.4%포인트 증가하였다고 밝혔다.


공단은 올해 신고기간 디지털 기반 행정 서비스(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 및 QR신고 시스템)를 적극 홍보활용하여 전자신고율이 81.1%로 전년 대비 3.6%포인트 증가하는 성과를 거두었고, 전자팩스를 포함한 전자신고 등 비대면 신고는 99.9%를 차지하여 코로나시대에 맞는 맞춤행정을 구현하였다.


특히, ‘QR신고 시스템’은 수작업으로 처리되던 팩스 신고서 70만 건 중 49만 5천 건(70.6%)이 자동접수처리되어 업무 효율성 및 고객의 신고 편의성을 대폭 높였다.


강순희 이사장은 “세계적으로 코로나19 팬데믹이 장기화 되면서 새로운 변화와 혁신이 요구되는 변곡점에서, 공단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은 디지털 기반의 과학 행정 서비스 체계를 구축하여 고객에게 더 가까워진 보험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공단 사업의 다른 영역에서도 비대면 온택트 행정 서비스를 더욱 확대하여 국민과 함께 하는 사회보장서비스 기관으로서의 선도적 역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