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 본선행 실패' 벨 감독 "아프지만 배워야한다"

 

[와이뉴스] “아프지만 이 경험을 통해 배워야한다.”


콜린 벨 감독이 이끄는 여자 국가대표팀이 2020 도쿄 올림픽 본선 진출 티켓을 따내는 데 실패했다. 벨호는 13일 오후 5시(한국시간) 중국 쑤저우올림픽축구센터에서 열린 중국과의 2차전에서 정규시간 2-1 승리를 거뒀으나, 연장전에서 한 골을 실점하며 1, 2차전 합계 3-4 패배로 올림픽 본선 진출 티켓을 중국에 내줬다. 한국은 지난 8일 고양종합운동장에서 가진 1차전에서 1-2로 패한 바 있다.


한국은 중국을 상대로 좋은 경기력과 투지를 펼쳤으나 승리를 잡아내지 못했다. 경기 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벨 감독은 “결과는 무척 아프지만 이 경험을 통해 배우고 넘어서야 한다”고 말했다. 목표한 바를 이루지 못한 것은 쓰리지만 실패를 발판삼아 더 발전해나가겠다는 각오다.


-경기 초반 좋은 경기력을 펼쳤다. 예상한 부분인가?


그것뿐만이 아니라 이기고 올림픽 본선에 진출하는 것을 예상했다. 우리 선수들은 가능성이 많고 기술적으로 훌륭한 선수들이다. 새로운 포메이션으로 경기에 나서면서 중국이 상대하기 어려워했고, 그것이 득점으로 이어졌다. 결과는 무척 아프지만 이 경험을 통해 배우고 넘어서야 한다. 우선적으로 배워야할 점은 이런 높은 수준의 경기에서는 매순간 집중해야한다는 것이다.


-짧은 시간 동안 많은 발전을 이뤘다. 어떤 방법을 썼는가?


팀에 새로운 플레이스타일을 불어넣고자 했고, 고강도 축구를 하고자했다. 무엇보다 선수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주려 했다. 인성적으로 훌륭하고 훈련에 열심히 참여하는 선수들이다. 그만큼 스스로에 대한 믿음이 있어야한다. 중국은 강팀이다. 중국이 2019 FIFA 여자 월드컵에서 독일과 경기한 것을 봤는데 매우 좋은 경기를 하고 있었다. 그만큼 강팀이지만 우리는 와서 승리할 것을 예상했다. 앞으로 자신감을 더 가져야한다. 나를 포함한 모든 코칭스태프들이 우리에게 무엇이 부족한지 되돌아보고 앞으로 어떤 것들을 개선해야하는지 준비해야 한다. 오늘 경기를 통해서 가능성을 봤다. 우리가 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에 우리가 앞을 향해 가는 데 있어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세 명 유럽파 선수가 높은 수준의 리그에서 뛰고 있는 것이 팀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선수들이 가능한 높은 수준의 리그에서 뛰는 것이 좋다. 영국, 미국 등 높은 수준의 리그에서 뛰는 선수들이 가진 경험들이 팀에 많은 도움이 된다. WK리그 역시 앞으로 더 강해질 수 있다. 선수들 개개인 역시 더 발전하려는 마음가짐이 있어야 한다. 누가 요구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 선수들 스스로 동기부여를 갖고 더 나아가야 한다.


-실수로 왕슈앙에게 골을 내줬는데?


왕슈앙은 위협적인 선수고 훌륭한 왼발을 가지고 있다. 후반전에 더 열심히 뛰는 모습을 봤다. 실수를 하면 그런 선수가 그 기회를 잡아챌 수밖에 없다. 쓰리고 실망스럽지만 이런 경험을 통해 배워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