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태국 외교장관 통화

 

[와이뉴스] 정의용 외교장관은 4.5일 「돈 쁘라맛위나이(Don Pramudwinai)」 태국 부총리 겸 외교장관과 전화통화를 갖고 양국 관계 발전 방안 및 지역 정세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다.


양 장관은 2019년 한-태국 정상간 3차례에 걸친 상호 방문을 통해 양국관계가 경제·인프라·방산·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서 발전해왔음을 평가하면서 향후 양국간 협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양 장관은 한국과 태국이 코로나19를 포함한 보건·방역  분야에서의 협력을 제도화시켜 나갈 필요성에 공감하였으며, 이를 위해 향후 적절한 시기에 한-태국 장관급 보건안보(2+2) 대화를 개최하기로 했다.


아울러, 양 장관은 코로나19 상황을 보아 가면서 고위급 대면외교를 재개해 나가기로 했으며, 이를 위해 상호 편리한 시기에 한-태국 차관급 정책협의회 개최 방안을 조율하기로 했다.


양 장관은 한-메콩 협력이 출범한지 10주년이 된 것을 축하하고 그간의 협력 성과를 평가하였으며, 특히 올해 「한-메콩 교류의 해」를 맞아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 하에서도 다양한 기념사업들을 추진하기로 했다.


최근 미얀마 정세 관련 양 장관은 다수의 민간인 사상자가 발생하고 있는 데 대해 깊은 우려를 표하고, 미얀마 사태 해결을 위한 아세안의 건설적 역할을 지지한다는 것을 재확인했다.


특히, 정 장관은 태국 정부가 미얀마 정세악화로 인해 태국으로 유입된 다수의 미얀마인들에 대해 인도주의적 지원을 제공한 것을 평가하였다. 


한편, 정 장관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에 관해 설명하였으며, 이에 대해 돈 장관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태국측의 확고한 지지 입장을 재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