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혁신처, 말레이시아 과장급 공무원, 첫 단기직무연수 마무리

한국 정부 일하는 방식 등 현장에서 직접 보고 배워, 수료식 개최

 

[와이뉴스] 말레이시아 고급(과장급) 공무원의 한국 정부 첫 단기 직무연수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원장 신영숙, 이하 ‘국가인재원’)은 지난 9월부터 5주간 진행된 ‘제1기 말레이시아 고급공무원 한국정부 단기직무연수과정’을 마무리하고 7일 수료식을 개최했다.


이번 과정에는 말레이시아 15개 부처 15명의 과장급 공무원이 참여해 ▲인사 ▲조직 ▲예산관리 ▲국회 업무 등 한국 정부의 행정업무에 대한 기본 이해과정을 배웠다.


또 ▲정부지원관리 ▲건설‧교통에너지 ▲농림축산 ▲보건‧의료 등 분과별로 약 20여 곳의 정부 유관부서를 직접 방문해 한국 공무원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향후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도 가졌다.


서울창업(스타트업), 전주사회소통협력센터, 고창군 등 다수의 지자체를 방문해 지방자치행정 사례를 학습했고, 광주글로벌모터스 등 기업도 방문해 한국 정부의 상생형 일자리 사례를 체험하기도 했다.


말레이시아 인사행정처 소속 연수생 하피자 압둘 아지즈(Hafizah Abdul Aziz)는 “연수를 통해 한국 정부행정의 투명‧공정성, 혁신 및 정부의 효율적 협업에 대해 알게 됐다”며 “귀국 후 이번 연수성과를 부서 내 적극 공유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신영숙 국가인재원장은 “한국에서의 연수 경험을 자신의 직무 분야 발전에 적극 활용할 수 있길 바란다”며 “이를 통해 말레이시아 정부 정책 개발 및 양국 관계 증진에 기여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국가인재원은 말레이시아 공무원을 대상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해 지난 1984년부터 현재까지 총 86회 동안 1,706명의 수료생을 배출했으며, 이들은 양국 간 공공분야의 가교역할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