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주권 시대, 당신의 미래를 확장하라!

  • 등록 2023.08.25 09:5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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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리스트 강요식 박사가 제안하는 디지털 심화기 최강의 미래 코칭 전략서!

 

[와이뉴스] 우리는 어떤 시대에 살고 있는가? 디지털 기술이 우리 삶에서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윤석열 정부에서는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를 발족하고, 지난 4월 ‘새로운 대한민국 디지털플랫폼정부 실현계획’을 발표했다. ‘인공지능으로 24시간 똑똑하게 봉사하는 정부’라는 슬로건을 내세우기도 했다. ‘인류의 불의 발견’에 비유되는 챗GPT의 등장은 국가, 경제, 사회 전반의 패러다임을 전환했다.

 

『디지털 혁신 리더십』은 디지털리스트 강요식 박사가 디지털 심화기 미래를 리딩한 전략서이다. 디지털 전환 혁신 업무 중 공감하고 예측한 내용을 정리하고, AI 주권 시대의 리더십 방향을 제시했다. 디지털 혁신 리더십은 늘 변화하는 온·오프라인 환경을 능동적으로 이해하고 조직을 창조적으로 혁신하는 소통의 지도력이다. 혁신 리더는 모두가 승자가 되는 포지티브섬 전략으로 비파괴적 혁신에 앞장서야 한다.

 

■ ■ ■ “우리는 어떤 시대에 살고 있고,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빅데이터, 메타버스, 초거대 AI가 세상의 중심이 되고 있다

디지털과 인간이 공존하는 완전히 새로운 패러다임에서

당신의 미래를 어디에 둘 것인가?

 

제로섬이 아닌 포지티브섬 사고(윈윈전략)인 비파괴적 창조를 통해서 누구나 승리자가 될 수 있다. 혁신 리더는 디지털 심화기에 파괴적 경쟁이 아닌 공유를 통해서 차별없이 누구나 디지털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

 

AI와 스마트 디바이스 등장하면서 전통방식으로 장사를 잘하는 가게가 빅테크의 주문앱 사용으로 여기에 종속이 되어 수익이 감소되기도 한다. 이것은 파괴적 혁신이라고 할 수 있다. 궁극적으로 비파괴적인 사용자 중심의 공유 플랫폼를 통해서 상호 이익이 될 수 있는 포지티브섬 전략의 길로 가야한다. 혁신 리더는 모두가 승자가 되는 비파괴적 혁신에 앞장서야 한다.

 

문제를 혼자 해결하기보다는 관계자의 협업을 통해서 시너지를 내야 한다. 제로섬 게임은 승자와 패자가 나뉜다. 디지털 세상은 가상공간의 무한한 영토가 있다. 상대를 파괴하는 혁신이 아니라, 비파괴적인 창조적 혁신을 통해서 모두가 윈윈하는 포지티브섬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 누구나 디지털 혜택을 누리는 생태계를 만들고, 이해 관계자 간의 파트너십이 중요하다.

 

이 책은 총 4부로 구성됐다. 1부는 서울디지털재단 이사장인 저자의 내부 혁신과 글로벌 활동상과 디지털과 인연이 되는 과정을 담았다. 2부는 디지털 혁신 리더십의 기본 개념 및 특징 등을 상세하게 다룬다. 3부는 혁신 리더가 알아야 할 인공지능, 빅데이터, 메타버스, 디지털 포용 등에 대해 설명한다. 4부는 주제와 관련하여 저자가 언론에 기고한 디지털 기술 및 정책의 칼럼을 모았다.

 

특히 이 책은 디지텔링(Digitelling) 기법으로 저술됐다. ‘디지텔링’은 디지털(Digital)과 스토리텔링(Story telling)의 합성어로 저자가 최초로 사용한 책 저술 방식이다. 한 단락이 일정한 글자 수 이내로 쓰인 완성된 글이 간결하게 연속적으로 이어져 주제를 설득력 있게 표현한다. 이 책은 200자 이내의 글이 연속적 단락으로 이어지며 전개하고 있다.

 

■ ■ ■ 인간의 예측을 뛰어넘는 발전, 가속하여 확장되는 신흥기술들, 디지털 심화기 미래 생존 전략은 무엇인가?

 

뉴페러다임의 리더십은 도전과 혁신이다!

 

최근까지는 디지털을 통해 주요 산업과 생활이 변화한다는 디지털 전환시대라고 불렸다. AI, IoT, 블록체인, 빅데이터 등 디지털이 지능화, IT융합, 연결성, 데이터화로 인간을 ‘보완’하는 역할을 했다. 그런데 세상은 우리 예상보다 훨씬 빨리 변했다.

 

챗GPT의 등장은 혁명적이었다. 이제 디지털 기술은 국가, 경제, 사회 전반의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디지털은 이제 인간과 공존한다. ‘디지털 심화(Digital Deepening)’ 시대다. 생성형 AI, AI로봇, 실감기술(XR) 등 혁신은 가속되고 있다. 초지능(휴먼증강), 초융합, 초실감, 탈중앙화(디지털 분권화)의 디지털 심화 시대, 우리는 어떻게 생존할 수 있는가?

 

디지털 혁신 리더는 글로벌 신기술의 변화와 방향성을 인식하고, 정부의 디지털 정책 방향을 간파하고 이에 선제 대응하는 혁신적 자세를 가져야 한다. 디지털 기술을 도입하고 디지털 전환 전략을 이끄는 CDO(디지털 책임자: Chief Digital Officer)의 역할이 중요하다. 디지털 거버넌스 체계를 새롭게 바뀌어야만 미래 대응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위기에 움츠리고만 있는 자에게 미래는 없다. 창조하고 도전하라. 준비된 위기는 기회다. 그 위기를 돌파할 수 있는 도전과 혁신은 급변하는 디지털 세상의 생존 비결이다. 패스트 팔로워(Fast Follower)보다 퍼스트 무버(First Mover)가 되라.

 

리더십의 핵심은 흔들리지 않지만, 저자는 시대 흐름에 따라 유연하게 변화하는 리더십을 연구하여 『소셜 리더십』, 『공직자 리더십』에 이은 『디지털 혁신 리더십』을 썼다.

 

디지털 혁신 리더십은 디지털 심화 환경에 적합한 최적화된 리더십으로 늘 변화하는 온·오프라인 환경을 능동적으로 이해하고 조직을 창조적으로 혁신하는 소통의 지도력이라 할 수 있다. 디지털 혁신 리더십의 범위는 현실공간과 가상공간은 물론, 새롭게 형성되는 ‘현실성이 공존하는 가상 속의 메타버스 공간’까지 포함한다. 현실 세계를 넘어 초연결로 무한세계를 연다.

 

디지털 혁신 리더십은 기존의 리더십과 구분되는 큰 산맥이자 양분되는 분수령이다. 즉, 기존의 다양한 리더십을 하나로 묶고 여기에 디지털이란 요소를 가미하여 나온 것이다. 결국 디지털 혁신 리더십은 조직의 공동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영향력을 행사하고, 조직원을 설득하여 변화시키는 과정에서 디지털이라는 사회 트렌드를 접목하여 성과를 배가하는 신개념이다.

 

워런 베니스의 말처럼 현실 안주형의 관리자가 되지 말고, 혁신적인 마인드를 가진 리더가 되어야 한다. 관리자로 남아 있는 ‘자칭 리더’에서 벗어나야 한다. “미래를 두려워 하지 말고, 기회를 놓치는 것을 두려워 하라”고 토마스 페어슨 말했다. 퍼스트 무버로서 글로벌 디지털 모범국가로 대한민국의 위상을 바로 세우고 디지털 혁신 촉진자로서 미래를 리딩해야 한다.

 

이 책을 통해 가속하는 디지털 심화기에 반드시 필요한 도전과 혁신의 리더십을 조망하고, 디지털 혁신 리더십을 갖기 위한 노하우와 역량뿐 아니라 현장의 사례까지 읽을 수 있을 것이다.

 

 

 

■ ■ ■ 추천사

 

국회부의장/전 해양수산부 장관, 정우택

강요식 이사장의 열네 번째 책 출간은 열정의 산물이다. 누구보다도 부지런하고 잠시도 펜을 놓지 않은 그가 또 한 번의 큰일을 해냈다. 소셜 미디어 시대에 SNS 전문가로 활동을 하더니 디지털 심화기에 디지털 혁신 전문가로 미래를 전망하고 글로벌 디지털 경영을 논하고 있다.

 

국회의원(16, 17, 18, 21대/4선), 박진

또 한 권의 책을 출간한 강요식 박사의 집념과 의지에 박수를 보낸다. 맡은 바 업무에 충실하고, 자신이 이룬 혁신적인 성과를 독자들과 공유를 통해서 우리 사회를 지속 발전 가능하게 기여를 하고 있다. 디지털 심화기에 필요한 ‘디지털 혁신 리더십’이 빛나길 기대한다.

 

규제개혁위원회 공동위원장/전 국회의원, 김종석

강요식 이사장과 UAE 세계정부정상회의 2022에 참석한 바 있다. 서울시의 우수한 디지털 정책을 홍보하고, 디지털 관계자들과 열정적으로 소통하는 것을 보았다. 그가 디지털 전문가로서 이 책은 우리나라의 디지털 정책의 올바른 형성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 ■ ■ 저자 소개

 

강요식(姜堯植): 디지털리스트·정치학 박사

 

전주해성고, 육군사관학교를 졸업(41기)하고, 부산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 경남대학교에서 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음. 현재 대한체육회 정보·통계위원 자문위원, 서울스마트도시위원회 위원, 화랑대문인회 감사, UCAI포럼 사무총장, 국제인공지능&윤리협회 AI지능형도시위원회 위원장, 넷제로2050기후재단 자문위원, 서울디지털재단 이사장이다.

관리자 기자 whynews1@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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